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터널의 모든것

대구그라우팅TBM터널공법/지엔지개발

18800
 
 
   
 
   
 

이 공법은 터널 굴착 단면에 맞는 원형 Boring Machine 을 사용하여 굴진하고 이를

뒤따라 가면서 Shortcrete 작업을 병행함으로써 터널 굴진 단면의 안전성을 보강하는 공법이다.

- 터널의 직경이 7m 이상의 경우 파이롯트 부위의 Drill Head를 회전시켜 일정한 크기로

  굴착하고 그 후방의 확대기에 부착된 Drill을 이용하여 굴착 단면을 확대해 나간다.
  분쇄된 터널 내부의 암석과 흙은 콘베이어에 실려 후방으로 이송된다.

  기존의 화약 발파 방식에 의한 굴진 속도가 1 - 3m 에 비해 1일 10 -15m 로 생산성이 높다.
  참고로 동경만 해저 터널 길이 9.5km, 폭 13.9m 공사에 사용한 TBM 장비 및 동경을

 가로 지르는 Aqua - Line 의 정경. 가와사키에서 제작한 TBM 장비의 굴착단면의 지름이

 14.14m 이다. 6.4km를2년 만에 굴착을 완료했다.

- 기존의 터널 공법에 비해 원형 굴진 작업으로 인해서 터널의 여굴(여유 터널 면적)이 적고

  즉각적인 Shortcrete 작업으로 터널 내벽이 안정적이고 터널의 변형이 최소라는 이점이 있다.

   
 
 

- 반면에 굴착단면의 급작스런 변화 (아주 강한 암석 또는 연약 지반의 돌출, 다량의 용수발견)
  를 만날 경우 즉각적인 대처가 용이하지 않다는 단점이 있다.
  특히 장비 가격이 비싸 장비 가동율이 떨어 질 경우 경제적인 손실이 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