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산약초·한방치료

위를 건강하게 하는 식품 11가지

#  위를 건강하게 하는 식품 11가지/ 위에 좋은 식품

 

 

만성위염에 시달리고 있는 TOMATO 입니다.

신경성 위염이라는 진단을 15살에 받았어요.

 

그때 의사선생님이 그러시더라구요

"쪼끄만한게 무슨 고민이 그렇게 많길래 위염에 걸려 왔어~?"라구요

 

아무래도 사춘기 TOMATO 였나봐요~ㅋㅋ

 

위염은 완치가 되질 않더라구요.항상 신경쓰고 피곤하면 재발해서 속이 쓰려온답니다.

그래서 오늘은 위을 튼튼하게 만들어줄 식품 11가지를 소개 하려고합니다.

 

눈에 보이지도 않는게 콕콕 쑤셔오면 힘든 위장질환을 앓고계시는 이웃님들!!

여기보세욤~~~]]크크

 

 

 

 

 

취재 노가화 헬스조선 기자

사진 이한마루(스튜디오 100)

도움말 정우길(비에비스나무병원 원장), 최서형(위담한방병원 원장)

 

 

평소 소화가 잘 안되고 속이 자주 쓰리면 시판 약 대신 위에 좋은 식품을 먹어 봅시다.

11가지 식품이 위벽을 보호하고 소화를 도와 위를 편안하게 해줍니다.

 

 

 

 

Healthy Food 1  귤(귤껍질)

귤은 소화를 돕는 대표적인 과일이다. 소화가 잘 안 되어 헛배가 부르고 식욕이 떨어질 때 먹으면 좋다.

위담한방병원 최서형 원장은 " 특히 귤껍질(귤피)에 소화를 촉진하는 선분과 소화기의 궤양을 개선하는 성분이 많다"고 말했다.  귤껍질은 버리지 말고 말려서 차로 마신다.

 

 

Healthy Food 2 토마토

다량의 비타민과 무기질 성분이 위 점막을 보호하고 위염을 예방한다. 특히 토마토 속의 라이코펜성분은 위의 염증을 가라앉히는 데 효과적이다.

 

 

Healthy Food 3  당근

당근에 함유된 비타민A 성분은 위 기능을 강화한다.

당근에 특히 많이 들어가 있는 미네랄 가운데 하나인 이온과 염소, 인 성분이 위를 튼튼하게 해준다.

식물성 기름에 살짝 익혀 먹으면 비타민A의 체내 흠수률이 더 높아진다.

 

 

Healthy Food 4 양배추

대표 성분은 비타민U다. 비타민U는 위 점막을 보호하고 위궤양과 십이지장궤양을 개선한다. 또 위의 상처를 치유하는 효능이 있다. 비에비스 나무병원 정우길 원장은 "양배추에 들어 있는 단백질은 대사 작용을 통해 간  기능을 좋게 하므로 위의 소화 기능을 더욱 활발하게 만든다"고 말했다. 평소 양부추를 꾸준히 섭취하면 위 점막을 보호해 위암을 예방한다.

 

 

 

 

Healthy Food 5 브로콜리

양배추보다 비타민U성분이 더욱 풍부하다. 또 항산화물질인 베타카로틴, 셀레늄이 풍부해 위암을 예방하는데 효과적이다.

 

 

Healthy Food 6 부추

위를 따뜻하게 해준다. 장도선 원장은 "부추 속 아릴 성분은 소화효소의 분비를 촉진하고 장을 튼튼하게 한다."고 말했다. 부추를 꾸준히 먹으면 복부팽만감이나 더부룩함 등의 증상이 개선되고 변비를 예방한다.

 

 

Healthy Food 7 단호박

섬유질, 탄수화물, 무기질, 비타민이 풍부하다.  특히 카로틴 형태의 비타민A가 많고 위를 따뜻하게 해준다.

 

 

Healthy Food 8 생강

소화불량, 설사, 구토에 효과가 좋다.  위를 따뜻하게 하고 위벽을 보호해 위산으로 인한 속쓰림을 예방한다.

 

 

 

Healthy Food 9 김

항궤양 성분인 비타민U가 풍부하게 들어있다.  위궤양 또는 십이지장궤양 등에 김을 먹으면 효과적이다. 약해진 위벽을 튼튼하게 하고 장운동을 활발하게 해 원활한 배변활동에 도움이 된다.

 

 

Healthy Food 10 사과

주성분인 펙틴은 탄수화물의 하나로 위장운동을 도와 정장작용을 한다. 또 위점막에 벽을 만들어 위에 유해한 물질의 흡수를 막는다.

 

 

Healthy Food 11 검은콩

검은콩은 체내 독소를 없애고 위궤양과 위염을 예방한다. 또 위염이나 소화불량으로 식욕이 부진할 때 섭취하면 좋다. 검은콩은 신장 기능을 강화해 배뇨를 원활하게 하고, 위암 등 소화기 암을 예방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