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음식 요리

열무김치(물김치

12084월 무더위 물리치는 시원한 열무김치

날씨가 덥다 보니 입맛도 없고 의욕도 떨어지시죠? 더위가 절정에 오른 것 같은데 이렇게 더운 날 주부님들은 무엇을 해 드시는지 궁금해지네요. 저 김혜영은 2~3일 잘 익힌 열무김치와 물김치로 8 월 무더위 제대로 즐기고 있습니다. 고추장에 참기름까지 넣고 쓱쓱 비빈 열무보리비빔밥도 좋고, 톡 쏘는 국물 맛이 끝내주는 열무물김치 살짝 얼려 국수 말아도 좋아요.





보리밥으로 풀을 수면 구수한 맛이 나요!
밀가루나 찹쌀가루, 감자, 고구마가루 등으로 풀을 쑤어도 좋지만, 보리밥을 갈아 쑤면 구 수한 맛이 좋아 여름 김치로 아주 별미지요. 또 보리밥으로 풀을 쑤면 밀가루나 찹쌀가루에 비해 김치가 더디 익는 효과도 있어요. 보리 밥이 없을 때는 그냥 밥으로 해도 좋은데, 반드시 따뜻한 밥을 넣고 갈아야 덩어리 없이 잘 풀어져 김치가 깔끔해요. 김치가 짜게 절 여졌을 때는 국물 간을 조금 싱겁게 맞추세요.




열무 물김치

열무 김치





열무 많이 문지르면 풋내가 나요!
열무는 너무 박박 문질러 씻으면 풋내가 나므로 커다란 그릇에 넉넉하게 물을 부어 살살 흔 드는 정도로 씻는 것이 좋아요. 또 소쿠리에 담아 물을 충분히 뺀 뒤 양념해야 양념이 겉돌지 않지요. 절일 때도 열무에 소금을 직접 뿌 리면 쓴맛이 나므로 소금을 물에 탄 뒤 골고루 뿌려 절여야 좋은데, 소금은 간수가 잘 빠진 좋은 소금을 써야 김치에서 쓴맛이 나 지 않는다는 점도 알아 두세요. 너무 오래 절이면 맛이 질겨지므로 30분~1시간 정도가 적당하지요.




열무 김치비빔국수

열무보리비빔밥

'음식 요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겨울철 최고의 굴 (石花)요리  (0) 2007.02.09
봄 국 끓이기  (0) 2007.02.07
해장국밥  (0) 2007.02.07
시골에서의 장어 구이  (0) 2007.02.04
순두부요리  (0) 2007.01.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