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터널 공법의 선정은 시공의 안전성, 경제성, 시공의 편이성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하여
이루어진다. 현재는 도심 지하공간을 관통하는 터널의 개발, 해저터널의 건설,
산악터널의 개발에서 부딪히는 시공상의 어려움은 터널 시공 기술의 발달로 대부분
해결된 상태이다.
- 최근 가장 선호하는 터널 공법으로는 재래식의 공법과 함께 NATM 터널공법, TBM공법,
침매(沈埋)공법을 들 수 있다.
현재 도심지의 지하철 터널을 비롯한 지하공간의 개발은 대부분 NATM방식에 의해
시공되고 있다.
- 재래식 공법과 NATM 공법의 차이는 터널 굴착 시 내부를 지지하는 방법의 차이에 있다. 재래식 공법은 터널을 발파 후 내벽을 철재 지보공(Steel Rib)과 콘크리트 Lining
(터널내벽을 보호하는 콘크리트 보강 벽체)을 사용하여 터널 내벽을 지지하는 것에 비해
NATM 공법은 지반자체가 주요한 지보재로서 이용되고 Shotcrete, Rock Bolt,
Steel Rib에 의해 지반이 본래 가지고 있는 강도를 유지하거나 보강을 해준다.
- TBM(Tunnel Boring Machine)은 정상적인 화약장전에 의한 발파 작업이 불가능한 지역
(해저 터널, 지반이 약한 지역) 에서 터널 시공 시 이용하는 방법이다. 영국과 프랑스를 연결하는 유로 터널은 TBM공법을 이용한 대표적인 터널이다. 침매 공법은 터널 형태의 대형 콘크리트 구조물을 해저에 가라 앉힌 뒤 이 구조물을
기술적으로 연결하여 터널을 건설하는 방식으로 홍콩의 Western Harbour Tunnel이
이 방식으로 만들어 졌으며, 거가대교의 일부 해저 구간도 침매공법을 적용할 계획으로
알려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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