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본격적으로 침매 공법은 1910년 미국 디트로이트 하저의 철도 터널 건설로부터 발달했다. 80m 길이의 10개 강철튜브를 수심 15m 하저에 설치하고 이들을 연결한 뒤 그 외벽을 수중
콘크리트를 타설하여 만든 것이다.
미국이 원형 단면의 침매 터널을 시공한 것에 반해 유럽에서는 장방형 타입의 터널이
1937년 네델란드의 로테르담 항구에 설치되었다.
- 침매 터널의 공정은 우선 작업야드 (드라이 독)에서 터널 구조체를 만들어 해저 터널이
설치될 장소로 이동시켜 미리 조성된 해저 작업구간에 모래를 깔고 그 위에 구조체를
설치한 뒤 구조체 외부를 흙과 돌을 쌓아 손상을 방지한다.
- 구조체의 양끝은 철문을 달아 작업통로로 이용하며 구조체의 연결은 고무 가스켓을 사용한다.
- 수중에 설치된 구조체의 연결은 고무판으로 연결부위를 잇는다. 구조체를 연결 후 내부에
고인 해수를 뽑아냄에 따라 구조체 내부와 외부의 수압의 차이 때문에 고무 가스켓으로
연결된 이음새 부위가 더욱 강화되고, 터널의 안전성이 강화된다.
- 구조물의 콘크리트 품질이 중요한 과제로 콘크리트 크랙 부위의 두께가 0.2mm이하로 관리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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