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교량에 대한 내용입니다.
저희 현장에는 연장 890m의 장대교량 1개와 소규모 특수교량 2개가 있습니다.
장대교량은 곡선교량으로서 형식은 2주형 강판형교이며,
주변경관이 아주 아름답습니다.
“2주형 강판형교”란 영어로 말하면 "2-Girder Steel Bridge"입니다.
즉, Steel Box가 아닌 Girder가 2개로 이뤄진 강교를 말합니다.
특수교량중 하나는 P.S.C 문형 라멘교입니다.
이는 말그대로 문형태의(門型式)
강선을 삽입하고 콘크리트를 타설하여(Pre-Stressed Concrete)
동바리를 받쳐서 일체형으로 시공한 콘크리트 교량(라멘교)를 말합니다.
또하나는 파형 강판형교입니다.
이것은 파도형태의(波形) Steel Sheet(강판)로 시공된 내부가 원형인 교량을 말합니다.
아래 그림들을 참고하시면, 이해가 빠르실 것입니다.
<<교량상부 전경>> - 왕복 4차선 - 연장 : 890m - 교면포장 : LMC (라텍스를 혼합한 콘크리트) - 중앙분리대:시선유도도장 - 난간 : 핸드레일 | |
<<교량하부 전경>> - 형식 : 2주형 강판형교 - 연장 : 890m - 교각 :테이퍼 원형 T타입 (Taper 모양:위쪽은 좁고 아래쪽은 넓음) | |
<<2주형 강판형교>> - Girder(주형)가 2개로 이뤄진 강교 (Steel Box가 아님) - 강교총중량 : 5,047ton | |
<<교각 상세>> - 형식 : 테이퍼 원형T타입 - 6경간 연속교 - 교각높이 : 20.5~41.5m - 교각 17개소, 교대 2개소 - 지간 : 49m | |
<<교량 신축이음장치①>> - 형식 : Finger Joint식 (손가락 모양) - 4개소(상.하행선 각2개소) - 채움콘크리트 : 무수축 콘크리트(400강도) | |
<<교량 신축이음장치②>> - 형식 : Rail식(레일 모양) - 4개소(상.하행선 각2개소) - 채움콘크리트 : 무수축 콘크리트 - 공사기간 : 개소당 6일 | |
<<교량 신축이음장치③>> - 형식 : Joinless Joint식 (이음매가 없어 주행성 우수) - 4개소(상.하행선 각2개소) - 내부연결부에 T-bar설치 - 채움재 : Polymer+골재 | |
<<교좌 장치>> - 교좌장치(Shoe):교량상부 (Slab)를 받쳐주는 받침 - 형식 : 탄성고무받침 (수직하중 1,000ton까지 적용) - 지진력 경감 가능 | |
<<교대부 시설>> - 교대보호블럭(상부) ․ 교대 및 성토 법면 보호 ․ 미관성 향상 - 그린메쉬월(하부) ․ 보강토 공법의 일종 ․ 용지매입 최소화 (성토량 감소) ․ 미관 수려(풀과 나무) | |
<<교량 시설>> - 핸드레일(알미늄 난간) - 데리네이트(야간운전시 빛을 발산-동그란 모양) - 이정표(고속도로 시점에서 57.6km지점) - 위험표시등(곡선교량시 적용) | |
- 3경간 연속교 - 연장 60m(20m*3경간) - 슬라브 하부가 부드러운 곡선모양으로 미관이 수려 | |
<<파형 강판형교>> - 아연도금 강판을 파형모양 으로 만들어 구조적으로 강성을 크게 한 신공법 - Side쪽은 콘크리트로 벽체 를 만들고 내부쪽은 양질 의 토사로 뒷채움함 - 토공접속부는 블럭식 보강 토 옹벽으로 시공 - 연장 11.4m, 높이 5.7m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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