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량교대보수보강공사

교량편


 


 

 

오늘은 교량에 대한 내용입니다.

저희 현장에는 연장 890m의 장대교량 1개와 소규모 특수교량 2개가 있습니다.

장대교량은 곡선교량으로서 형식은 2주형 강판형교이며,

주변경관이 아주 아름답습니다.

“2주형 강판형교”란 영어로 말하면 "2-Girder Steel Bridge"입니다.

즉, Steel Box가 아닌 Girder가 2개로 이뤄진 강교를 말합니다.

특수교량중 하나는 P.S.C 문형 라멘교입니다.

이는 말그대로 문형태의(門型式)

강선을 삽입하고 콘크리트를 타설하여(Pre-Stressed Concrete)

동바리를 받쳐서 일체형으로 시공한 콘크리트 교량(라멘교)를 말합니다.

또하나는 파형 강판형교입니다.

이것은 파도형태의(波形) Steel Sheet(강판)로 시공된 내부가 원형인 교량을 말합니다.

아래 그림들을 참고하시면, 이해가 빠르실 것입니다.


 

 

 

<<교량상부 전경>>

 - 왕복 4차선

 - 연장 : 890m

 - 교면포장 : LMC

 (라텍스를 혼합한 콘크리트)

 - 중앙분리대:시선유도도장

 - 난간 : 핸드레일

 

 

<<교량하부 전경>>

 - 형식 : 2주형 강판형교

 - 연장 : 890m

 - 교각 :테이퍼 원형

          T타입     

 (Taper 모양:위쪽은 좁고

  아래쪽은 넓음)

 

 

 

<<2주형 강판형교>>

 - Girder(주형)가 2개로

   이뤄진 강교

   (Steel Box가 아님)

 - 강교총중량 : 5,047ton

 

 

 

<<교각 상세>>

 - 형식 : 테이퍼 원형T타입

 - 6경간 연속교

 - 교각높이 : 20.5~41.5m

 - 교각 17개소, 교대 2개소

 - 지간 : 49m

 

 

<<교량 신축이음장치①>>

 - 형식 :  Finger Joint식

           (손가락 모양)

 - 4개소(상.하행선 각2개소)

 - 채움콘크리트 : 무수축

          콘크리트(400강도)

 

 

 

<<교량 신축이음장치②>>

 - 형식 :  Rail식(레일 모양)

 - 4개소(상.하행선 각2개소)

 - 채움콘크리트 :

           무수축 콘크리트

 - 공사기간 : 개소당 6일

 

 

<<교량 신축이음장치③>>

 - 형식 :  Joinless Joint식

          (이음매가 없어

           주행성 우수)

 - 4개소(상.하행선 각2개소)

 - 내부연결부에 T-bar설치

 - 채움재 : Polymer+골재

 

 

<<교좌 장치>>

 - 교좌장치(Shoe):교량상부

   (Slab)를 받쳐주는 받침

 - 형식 : 탄성고무받침

     (수직하중 1,000ton까지

     적용)

 - 지진력 경감 가능

 

<<교대부 시설>>

 - 교대보호블럭(상부)

   ․ 교대 및 성토 법면 보호

   ․ 미관성 향상

 - 그린메쉬월(하부)

   ․ 보강토 공법의 일종

   ․ 용지매입 최소화

    (성토량 감소)

   ․ 미관 수려(풀과 나무)

 

<<교량 시설>>

 - 핸드레일(알미늄 난간)

 - 데리네이트(야간운전시

   빛을 발산-동그란 모양)

 - 이정표(고속도로 시점에서

    57.6km지점)

 - 위험표시등(곡선교량시

   적용)

 

 

 

>

 - 3경간 연속교

 - 연장 60m(20m*3경간)

 - 슬라브 하부가 부드러운

   곡선모양으로 미관이 수려

<<파형 강판형교>>

 - 아연도금 강판을 파형모양

   으로 만들어 구조적으로

   강성을 크게 한 신공법

 - Side쪽은 콘크리트로 벽체

   를 만들고 내부쪽은 양질

   의 토사로 뒷채움함

 - 토공접속부는 블럭식 보강

   토 옹벽으로 시공

 - 연장

18513

 11.4m, 높이 5.7m